아트원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11인승 시트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개조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위 포스팅은 11인승 시트를 이용하여 개조하는
방안을 소개하였고,
이번에는 아트원에서 할 수 있는
시트 개조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트원에서는 개조된 시트의 구조변경을 위해
카니발 차체를 구해 시트 안전도 테스트를
신청 하여 진행 하였습니다.
개조되는 시트의 안전을 위해
그리고 합법적인 구조변경을 위해
카니발 프레임을 구해
실제 개조와 똑같이 개조를 진행한 후
안전성 테스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사항은 맨 하단에서 설명을 이어가고,
먼저 타다를 이용해서 아트원에서 하는 시트개조를
통해 합법적인 승용 구조변경에 대한 내용을 진행 하겠습니다.
위에서 이어서....
11인승, 다섯번째 시트 배열 방법 |
9인승 시트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견적이 많이~ 들어갑니다.
바닥에 있는 레일을 9인승에 맞춰 이동(운전석 뒤쪽 레일)해야 합니다.
또한 9인승 시트를 2열과 3열과 4열을 모두 구입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시트 구하기도 힘들고, 한다해도 비용이 부담이어서
추천은 어렵겠네요~
9명이 승차해야 하고, 버스전용도로 이용도 하고,
속도제한도 없으면 최저 비용으로 하고 싶지 비싼돈 들여서
하는것은 저희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11인승 순정시트 이용하고,
4열을 9인승 시트로 교체해서 만드는것이 더 좋겠네요.
다음으로는
11인승, 여섯번째 시트 배열 방법 |
개조 7인승입니다.
싱킹시트를 넣을 경우 1/2열만 있는 효과로 7인승이지만
4인승처럼 보입니다.
차박에 최적화 된 구조 입니다.
2열은 9인승 시트로 교체 및 레일이동 후
2열 좌/우 이동이 가능한 통합레일을 하시면
좀더 넓은 구조의 차량 실내를 보실 수 있을듯 합니다.
11인승, 일곱번째 시트 배열 방법 |
시트 교체를 2열만 하며, 레일도 이동을 해야 합니다.
9인승 시트로 2열을 교체 후 통합레일을 하는 방법 입니다.
아트원이 9인승 차량이 기반이다 보니 이런 방법이 있습니다.
11인승 순정 시트를 이용하여 한다면
이전 포스팅에서 네번째 방법인 7인승 구조변경에서
4열을 아예 탈거를 하고, 1열과 2열만 남긴 상태에서 구조변경을
해도 될듯 합니다.
굳이 통합레일로 2열의 좌석을 넓게 쓰지 않으셔도 된다면, 아래 처럼....
이렇게 말이죠.
방법은 이것 말고도 창의적인 생각도 해본다면
교통안전공단에 가능여부를 확인 후 구조변경이 가능 할듯 합니다.
우선 차종 변경이 되는 점과
3점식을 순정 그대로 이용한다는점,
(새롭게 추가되는 3점식은 불가)
위 2가지만 지켜주면서 구조변경을
요청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구조변경에 대한 방법을 대략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이렇게 쓰다보니 아트원 개조 시트를 이용하는거 보단
순정을 그대로 쓰고 중앙 좌석만 탈거 하여
승용으로 구조변경하는것이 더 좋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ㅜㅜ
지금까지
11인승 시트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2점식벨트를 제거하고,
인승변경을 통해 승합 - 승용으로 구조변경에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댓글 또는 쪽지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아트원 시트 테스트에 대한 내용으로
아트원에서 교통안전공단에 의뢰해 받은 테스트의 일부 입니다.
아트원에서는 시트개조에 대한 부분은 구조변경이 가능 하도록
관련 법안에 의거 하여 제작 한다는 내용을 포스팅 합니다.
아트원 카니발(승용) 2열(일반 및 좌우이동) / 3열 좌석 및 좌석 안전띠 부착장치 강도시험용역 결과보고서 |
위 결과 보고서를 구조변경할때 첨부 하여
신청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조내역에는
"아트원 인증품"이라는 문구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적용기준 | 평가기준 |
좌석 안전띠 부착장치 강도 |
어깨 및 골반에 각각 1,360kg의 하중을 10초이상 가할 때 견딜 수 있는 것 (3점식) 골반에 2,270kg의 하중을 10초이상 가할 때 견딜 수 있을 것(2점식) |
좌석 및 그 잠금장치 강도시험 |
좌석무게의 20배 하중을 5초이상 가할 때 견딜 수 있을 것 |
위 방법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 시행세칙 별표1 06. 18에 따른 시험 기준이 적용 됩니다.
아트원에서 통합레일이라고 시공하는 품목은 2열 시트가 좌/우 움직임을 포함하는데
시트강도 테스트에서 적합을 받았습니다.
카니발 차체를 구해
실제 출고되는 거처럼 시트를 설치 한 후
테스트 진행을 합니다.
이처럼 아트원에서는 시트 개조에 대한 부분은
합법적인 구조변경을 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 하고 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도움되는 포스팅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