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트원입니다.
아트원에서는 그동안
올 뉴 카니발, 더 뉴 카니발의 차체를 가지고
4열 싱킹 시트를 레일형으로 개조하거나
2열 시트의 좌/우 이동을 개조하는 품목이
구조변경을 위해 시트 안전도 테스트를 실시하여
통과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아트원의 레일형 시트는
구조변경이 가능합니다.
(현재 레일형 시트는 구변하지 않을 경우 검사소에서 불합격 요인입니다.)
현재 모든 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검사소에서는
안전을 위해 시트 강성 테스트를 통과한 아트원 개조품만이
합법적인 구조변경 및 자동차 검사가 가능합니다.
사고 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시트 안전도 테스트
자동차 사고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인간의 생명입니다.
시트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차량은 그저 하나의 무기일 뿐입니다.
최근 아트원에서는
기존 레일형 개조와 같이 구조변경을
할 수 있도록 시트 강성 테스트를 진행한 제품이 있습니다.
전동 침대형 시트가
그 주인공입니다.
전동 침대형 시트는 차박을 위한 시트로
레일형 시트와 레일을 공유하며,
시트 프레임도 공유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구조변경은 제조사 부품을 이용할 경우
별도의 인증서를 요구하지 않지만
아트원처럼 별도의 부품을 제조하여 시트에 적용할 경우
시트의 안전도를 확인할 수 없기에 구조변경을 위한
시트 안전도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시트 강성 테스트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에는 전동 침대형 시트의 내용도 조금 포함될 예정입니다. |
시트 테스트는 두 가지가 한꺼번에 진행됩니다. 됩니다.
시트 안전벨트 테스트와 시트 자체의 고정의 안전여부입니다. 입니다.
아트원에서 시행한 시트 안전도 테스트는
아래와 같은 법령에 의해 시행되었다고
교통안전공단 시험에서
결 과보서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1. 시트 잠금장치(고정부)에 관한 테스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 시행세칙 별표 1, 06과 18에
따른 시험 기준을 적용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97조 기준에
적합한 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제97조(운전자 및 승객 좌석의 설치) ①자동차의 좌석(옆면을 향한 좌석, 접이식 보조좌석 및 승합자동차의 승객용 좌석을 제외한다)은 조절이 가능한 어느 위치에 있을 경우에도 제1호 또는 제2호의 힘을 가할 때와 좌석을 가장 뒤쪽에 위치시키고 제3호의 힘을 가할 때에 이에 견디는 견고한 구조이어야 하며, 힘을 가하기 이전의 위치에서 이탈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개정 1995. 7. 21.> 1. 안전띠가 좌석에 부착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좌석 무게의 20배에 해당하는 앞과 뒤로 가하여지는 자동차 길이방향의 힘 2. 안전띠가 좌석에 부착된 경우에는 제1호의 규정에 의한 힘과 제103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안전띠에 가하여지는 힘을 합산한 힘 3. 전방을 향한 좌석의 경우에는 착석 기준점에 대한 38킬로그램·미터의 후방모멘트, 후방을 향한 좌석의 경우에는 착석기준점에 대한 38킬로그램·미터의 전방 모멘트 ②경첩식 좌석과 접이식 좌석(화물 및 특수자동차의 좌석과 승합자동차의 승객용 좌석을 제외한다)에는 좌석과 좌석 등받이의 움직임을 방지할 수 있는 잠금장치와 잠금 상태를 풀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③제2항의 규정에 의한 잠금장치는 다음 각호의 힘을 잠금장치에 가할 때에 풀어지지 아니하여야 한다. 1. 앞쪽을 향한 좌석에 있어서는 좌석이 젖혀지거나 접히는 부분의 중량의 20배에 상당하는 앞으로 가하여지는 자동차 길이방향의 힘 2. 뒤쪽을 향한 좌석에 있어서는 좌석이 젖혀지거나 접히는 부분의 중량의 8배에 상당하는 뒤로 가하여지는 자동차 길이방향의 힘 3. 좌석이 젖혀지거나 접히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가하여지는 중력가속도의 20배에 상당하는 자동차길이방향의 관성 하중 국가법령정보센터 -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
2. 시트 안전벨트 강도 테스트입니다.
별표 1 18. 좌거안전띠 부착장치 등 강도 시험. hwp
제103조(좌석 안전띠 장치 등) ①안전띠는 별표 15의 조절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② 안전띠는 별표 16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2011. 12. 23.> ③자동차의 안전띠 부착장치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개정 1995. 7. 21., 1995. 12. 30., 1997. 8. 25., 2005. 8. 10.> 1. 2 점식 또는 어깨 부분과 골반부분이 분리되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부착장치는 2천270킬로그램의 하중에 10초이상 견딜 것. 다만, 경형자동차에 설치된 경우에는 1천820킬로그램, 승합자동차의 제1열좌석(운전자석을 포함한다) 외의 좌석에 설치된 경우에는 300킬로그램(차량총중량 4.5톤 이하의 승합자동차의 경우에는 1천130킬로그램)의 하중에 0.2초이상 견디어야 한다. 2. 3점식 안전띠의 어깨부분 및 골반 부분에 동시에 1천360킬로그램의 하중을 가할 때에 10초 이상 견딜 것. 다만, 경형자동차에 설치된 경우에는 1천100킬로그램, 승합자동차의 제1열좌석(운전자석을 포함한다) 외의 좌석에 설치된 경우에는 300킬로그램(차량 총중량 4.5톤 이하의 승합자동차의 경우에는 690킬로그램)의 하중에 0.2초 이상 견디어야 한다. 3. 2 점식 또는 3 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부착장치는 착석기준점과 골반부분부착장치의 설치지점을 동시에 지나고 차량중심면(차량중심면을 포함하며 지면에 수직인 평면을 말한다. 이하 같다)에 수직인 평면이 지면과 이루는 각도가 30도이상 75도이하이어야 하고, 부착장치의 설치지점을 지나고 차량중심면에 평행한 두 평면사이의 거리가 165밀리미터이상일 것 4. 3점식 안전띠의 어깨 부분 부착장치는 별표 17에 표시된 범위 안에 설치할 것 ④ 삭제 <2008. 1. 14.> 국가법령정보센터 -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
이렇게 시트에 개조를 할 경우 타 부품을 제작하여
적용할 경우에는 시트의 안전도 테스트를 진행하여
그에 관한 테스트 결과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교통안전공단에 제출해야 구조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아트원은 그동안 레일형 개조에 대한 차량을
구조변경할 수 있도록 시트 안전도 테스트를 진행하여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3. 시트 벨트 테스트와 시트 고정장치 테스트 상세 내용
1. 안전벨트 테스트
안전벨트는 2 점식이냐, 3 점식이냐에 따라 달라지며,
3 점식은
어깨와 골반 각각 1,360kg의 하중 그러니까 2,720kg의 하중으로
벨트가 떨어지지 않아야 하며,
2 점식은 골반에 2,270kg의 하중을 견뎌야 합니다.
여기서는
연결된 좌석이 승용차량에 설치되어야 하므로 3 점식의 연결형 좌석이므로 어깨+골반 : 2,720kg x 2배의 무게를 10초간 견뎌야 합니다. |
2. 시트와 시트 고정장치 테스트
좌석 무게의 20배의 하중을 5초간 견뎌야 합니다.
시트의 무게가 연결형 좌석은 45kg이므로 900kg을 적용하여 10초를 견뎌야 적합이 됩니다. |
테스트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자제들과
장소 이동거리 그리고 접수 이후 테스트 용역비용 등이
포함되어 테스트 위한 견적도 기간도 상당히 소요됩니다.
지금까지는 카니발 3세대에 테스트 결과로
적합 판정을 받은 내용이지만,
전동 침대형 시트는 현재
테스트를 마치고 결 과보서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결과 보고서를 가지고 구조변경 신청을 할 때 첨부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단, 모든 작업들은 시트마다 고유 시리얼로 관리되어
아트원 작업 완료 후 출고 차량은
모두 관리되고 있습니다.
아트원에서 출고되어 구조변경된 시트들은 모두
고유 시리얼이 첨부되어 출고되므로
시리얼이 없다면 아직 구조변경을
하지 않았거나 다른 곳에서 작업을 했을 경우도 있습니다.
시트 벨트 및 시트 고정장치의 테스트 이전에도
아트원에서 시공된 레일형 좌석은 모두
현재 테스트 버전과 같은 레일형이므로
안전에서는 믿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3세대에 적용되었던 레일형 개조, 전동 침대형 시트에도
3세대 카니발에 적용되었지만,
4세대에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4세대의 상품은 개발 중에 있으나
전동 침대형 시트는 3세대 카니발처럼
4세대 카니발에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전동 침대형 시트
시트 안전도 테스트를 받은 부품
현재 테스트 결과보고서를 기다리는 중으로
한 달 이내 구조변경 가능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전동 침대형 시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승차 모드와 취침모드가 있으며,
전/후 이동을 제외하고
등받이, 방석 높이, 풋레스트 조절까지 모두
전동으로 이루어져 있어
버튼 하나로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전동 침대형 시트는
레일형으로 전/후 이동으로 수화물을
싣는 트렁크 공간에서부터
승차자를 위한 승객 공간까지
원하시는 모드가 가능합니다.
싱킹 시트 공간에는 수납함을 설치하여
전기 장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시동 히터, 보조 배터리(인산철 100A), 주행 충전기
차박을 위한 상품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3-4열을 탈거하여 4인승으로 만들 경우
차량 내부 공간이 넓어져
별도 옵션을 설치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카본 리어 테이블은
전동 침대형 시트의 최종 버전입니다.
전동 침대형 시트는
레저에 맞춰진 버전으로
소규모 캠핑을 위해 탄생한 작품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언택트 시대 소규모로 움직이는 차박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고, 랜선 라이프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3세대 카니발이 있다면 실내 개조를
4세대 카니발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4세대 카니발에
차박을 위한 실내 개조를 준비 하심이 어떠신가요?